問題一覧
1
ㅇ
2
데이터 구조 표준: 메타데이터 요소들의 구조를 정한 표준 예시) DCMES, MODS, EAD, VRA 데이터 내용 표준: 메타데이터에 내용을 입력하는 방법과 규칙 예시) AACR, ISBD, DACS 데이터 값 표준: 메타데이터 항목에 입력될 용어나 코드 값을 표준화 예시) LCTGM, AAT, TGN, ULAN, LCSH, NAF 데이터 상호교환용 표준: 메타데이터를 기계가 읽고 시스템 간 교환 가능하게 만드는 기술적 형식 예시) MODS-XML, EAD XML, DTD
3
✓ Data Structure Standards (데이터 구조 표준)은 메타데이터 요소의 표준화된 세트로 메타데이터 스키마, 스킴, 혹은 요소 세트라고도 한다. ✓ 메타데이터 스키마는 요소들의 집합인데, 이 요소를 데이터베이스에서는 필드, 시멘틱 웹에서는 속성, 기타 다른 영역에서는 태그라고도 한다. ✓ 대표적인 데이터 구조 표준의 예시: DCMES, MODS, EAD, VRA 등
4
✓ Data Content Standards (데이터 내용 표준)은 메타데이터 요소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에 대한 규칙이다. ✓ 여기에는 메타데이터 요소를 기술하는 순서, 기술 방법 등을 포함한다. ‘이름은 이렇게’, ‘날짜는 yyyy-mm-dd’, ✓ 데이터 내용 표준의 예: AACR, ISDB, DACS(Describing Archives: A Content Standard) 등이 있다.
5
✓ 데이터 값 표준(Data Value Standards )은 표준화된 용어와 코드들의 집합이다. ✓ 메타데이터 항목에 들어가는 “내용물”을 표준화한 것으로, 데이터 구조 표준이 어떤 항목을 쓸지(예: 제목, 저자 등) 정하는 거라면, 데이터 값 표준은 그 항목에 무엇이라고 쓸지를 정하는 것이다. ✓ 용어의 리스트, 언어를 위한 코드의 리스트, 이름 전거파일, 시소러스, 주제명표목표가 있다. ✓ 데이터 값 표준의 예: LCTGM, AAT, TGN, ULAN, LCSH, NAF 등
6
✓ 데이터 상호교환용 표준(Data Format, Technical Interchange, or Encoding Standards)은 메타데이터를 기계가독형으로 표현하여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시스템들 간에 상호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명세서이다. ✓ 데이터 상호교환용 표준의 예: MODS-XML, EAD, XML, DTD 등
7
메타데이터 요소의 통일성을 위해 만들어진 규칙, = 요소세트라고도 한다. 메타데이터 스키마는 도서관, 박물관, 기록관을 중심으로 개발됨.
8
1. 의미구조: 메타데이터 요소 자체의 의미를 말한다. 보통 이름과 정의를 제시한다. 예시: 제목(title)은 자원의 이름 / 필수 / 1회만 입력 가능 2. 내용 규칙: 요소 안의 값이 어떻게 표현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규칙 예시: 날짜는 YYYY-MM-DD 형식, 인명은 홍, 길동 형식으로 작성 3. 구문구조: 요소를 기계가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형식 예시: XML, JSON, RDF 등 → <dc:title>토지</dc:title>
9
그렇지 않다. 이들이 항상 완전하고 배타적이지는 않으며, 스키마를 보충하기 위해 추가 규칙 세트가 필요하다(응용 프로파일)
10
주날이발표, 언자자저버. 주제(Subject): 자원의 지적인 내용을 표현하는 용어나 문장 날짜(Date): 자원의 생성, 발행, 수정, 접근 등과 관련된 날짜 이용조건(Condition of use): 자원의 접근을 제한하거나 거부하는 법률적 규정 발행자(Publisher): 자원의 이용에 관한 책임을 지는 실체의 이름, 위치 등 표제(Name): 자원에 부여된 이름이나 구절 언어(Language): 자원에 해당하는 언어나 문자 자원식별자(Resource identifier): 다른 자원과 구별이 되는 고유한 이름, 알파벳코드, 숫자 등 자원유형(Resource type): 내용의 유형과 매체의 유형 저자(Author/Creator): 자원의 지적인 내용을 생산하거나 편집한 기관명 또는 개인명 버전(Version): 버전, 판사항 등에 관한 정보
11
표제유기발 날언형설주 관식권출범 표제(Title): 자원에 부여되는 이름 제작자(Creator): 자원의 내용물을 만드는 데 일차적인 책임을 가지는 개체 유형(Type): 자원의 내용물의 성격이나 장르 기타제작자(Contributor): 자원의 내용물에 기여한 책임을 가지는 개체 발행처(Publisher): 자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데 책임을 가지는 개체 날짜(Date): 자원의 존재 기간 동안 발생하는 이벤트에 관련된 일자 언어(Language): 자원의 지적 내용의 언어 형식(Format): 자원의 물리적 구현 형식 또는 디지털 구현 형식 설명(Description): 자원의 내용물에 대한 설명 주제(Subject): 자원의 내용물에 대한 주제 관계(Relation): 관련 자원에 대한 참조 식별자(Identifier): 특정 맥락 내에서의 자원에 대한 명백한 참조 권한(Rights): 자원이 가지는 권리나 자원에 대한 권리에 관한 정보 출처(Source): 현재 자원이 파생된 자원에 대한 참조 범위(Coverage): 자원의 내용물의 수량이나 범위
12
Dublin Core의 보충 설명 도구다 . Dublin Core의 15개 기본 요소는 간단하고 범용적이지만, 정확하고 구체적인 기술이 필요할 때는 이만으론 부족하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qualifiers(한정어)이다.
13
1. Element Refinement(s): 기본 요소의 의미를 변경시키지 않으면서 요소의 의미를 더욱 구체적으로 세분화한다. 요소 세분화 예) Date.Created, Date.Modified 2. Element Encoding Scheme(s): 메타데이터 값이 어떤 표준 규칙 또는 어휘 목록에 따라 작성되었는지 명시하는 것이다. 요소 인코딩 규칙 통제어휘 스킴: DCMIType , DDC , IMT , LCC , LCSH , MESH , NLM , TGN, UDC 구문 인코딩 스킴: Box , ISO3166 , ISO639-2 , ISO639-3 , Period , Point
14
= 단순화 원칙 모든 시스템이 DCMI qualifier를 몰라도, 더블린코어 기본 요소만으로 단순화해서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15
디지털 자원의 서지 정보 표준을 만들기 위해 미국 의회도서관(LC)에서 개발한 XML 기반 메타데이터 스키마이다. XML환경에 적합하도록 기술되어 있으며, 기존 MARC와 상호호환이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16
20개의 상위 요소(elements)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요소는 하위 요소(sub-elements)와 속성(attributes)을 가질 수 있다. 표현 방식은 XML 태그 기반이다.
17
1. DC보다 요소가 많고, Fill-MARC 포맷보다 구조가 간단하다. 2. XML로 표현 가능하며, MARC를 표현할 수 있고, MARC 외의 다른 메타데이터 스키마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3. 각 요소는 숫자태그 대신 언어태그를 사용하여 보다 이용자 친화적이다. 4. 계층 구조를 통해 복잡한 디지털 콘텐츠도 자세히 기술할 수 있다. 5. MARC 외의 다른 메타데이터 스키마와도 호환된다. 6. MARC의 일부 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MARC 사용자에게 익숙하다. 7. MARC 데이터를 손실없이 MODS로 변환가능하지만, 그 반대는 불가능하다. 8. 비전문가도 가이드만 있으면 충분히 작성할 수 있다.
18
쉽게 말하면 컬렉션 메타데이터이다. 특정 장서만을 대상으로 하는게 아니라, 도서관, 박물관, 아카이브 등의 장서(컬렉션)를 체계적으로 기술하기 위해 개발된 RDF 기반 메타데이터 스키마이다. 단순한 목록 수준이 아니라, 장서의 성격, 소장 위치, 수집 기관, 이용 조건 등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19
• Collection Entity (장서) 장서의 제목, 식별자, 설명, 주제, 형식, 언어 등 예: 도서 컬렉션, 사진 아카이브 • Location Entity (소장처) 장서가 위치한 도서관, 박물관 등 예: 위치, 주소, 접근 조건, 관리자 정보 포함 • Agent Entity (에이전트) 장서를 수집, 관리, 소유한 개인이나 기관 예: 이름, 역할, 소속 기관, 연락처 등 기술 이처럼 엔티티는 계층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20
더블린 코어라는 기본 틀을 “장서용 맞춤형” 바꾼 게 바로 DC Collections AP이다. DC Collections AP의 요소는 기본 DC 보다 많다. RSLP CD Schema에 기반을 두고 있다.
21
메타데이터 상호운용성은 다양한 시스템과 형식 간에 메타데이터를 공유, 통합, 검색 가능하게 만드는 능력이며, 이를 위해 공통 포맷(종합목록), 스키마 매핑(크로스워크), 요소 관리(레지스트리) 등의 방법이 활용된다.
22
연합 → 수확 → 수집 순으로 협력 수준이 낮아지고, 기술 통합도 간단해짐 연합 수준: 엄격한 표준(예: AACR2, Z39.50 등)을 서로 지켜서 통합 운영하는 것이다. 고도의 통합과 협력이 필요한 방식 수확(Harvesting) 수준: 기본적인 메타데이터 교환을 통해 정보 공유를 한다. OAI-PMH 같은 프로토콜로 연동 가능하다. 수집(Gathering) 수준: 별도의 협력 없이 웹 크롤러 등으로 정보 수집하는 것이다. 표준화보다는 검색 기반 접근 방식이다. .
23
1. 종합목록 구축: 여러 기관의 메타데이터를 모아 하나의 중앙 데이터베이스로 통합하는 것. 2. 크로스워크: 서로 다른 메타데이터 스키마 간 요소를 매핑하여 호환되게 함(MARC to dc) 3. 메타데이터 레지스트리: 메타데이터 요소의 이름과 정의를 공식적으로 등록·관리하여 식별, 재사용, 상호운용성을 높이는 도구
24
ㅇ
25
정보 서비스: 디지털도서관이 자체 장서와 콘텐츠를 기반으로 모든 이용자에게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정보 서비스이다. 일반적으로 도서관 포털서비스로 실현된다. 주요 서비스 사례: 검색서비스 & 참여서비스, 일반서비스 & 맞춤서비스
26
도서관 포털은 다양한 전자 자원을 통합적으로 검색·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웹기반 플랫폼으로, 전자저널, 온라인 참고자료, 학습 및 강의 콘텐츠 등 분산된 자원들을 하나의 창구를 통해 접근할 수 있게 한다. JISC Information Environment (영국): 고등교육과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국가적 수준의 포털로, 학술 콘텐츠에 안전하고 통합된 접근을 제공한다. ARL Scholars Portal (미국): ARL 회원 도서관들이 협력하여 구축한 포털로, 주제별 교차검색 및 디지털 참고봉사 연계를 제공한다. TEL (The European Library, 유럽): 유럽 국가도서관들의 정보를 통합하여 다국어 서비스, 메타데이터 수확, 분산검색 등을 제공하는 통합 포털이다. NDL 포털 (일본): 일본국립국회도서관이 구축한 포털로, 국내외 다양한 디지털 자원에 대한 통합 검색과 정보 복지, 다문화 서비스 등을 포함한 참여형 서비스 구조를 갖추고 있다.
27
검색 서비스: 이용자가 필요한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이다. 예를 들어, 통합검색, 주제별 검색, 키워드 검색 등이 포함됨. (장서조망서비스, 콘텐츠 검색 서비스 포함) 참여 서비스: 이용자가 정보서비스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능으로, 서평 작성, 태깅, 의견 등록 등 쌍방향 활동이 가능. (공지형 서비스, 문답형 서비스 등) 일반 서비스: 누구나 이용 가능한 기본적인 정보 제공 서비스로, 도서관 이용안내, 공지사항, 운영시간 등의 정보를 포함함. 맞춤 서비스: 개별 이용자의 관심사나 이용 이력에 따라 맞춤형 정보나 자료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추천 도서, 알림 설정, 개인화된 콘텐츠 등이 여기에 해당.
28
네트워크 상의 이용자를 위한 도서관의 참고봉사로 ’전자참고봉사’, ‘온라인 정보서비스’, ‘Ask a Service’, ‘Ask a Librarian’, ‘Ask a Question Service’, ‘Ask an Expert’가 있다.
29
QuestionPoint: LC(미국 의회도서관)와 OCLC가 만든 온라인 참고봉사 시스템이며, 전 세계 사서들이 협력하여 이용자의 질문에 답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한국에서는 2004년 KISTI가 한글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도입하였다. RSS (Really Simple Syndication): 웹사이트의 새 소식을 자동으로 받아볼 수 있는 기술로, RSS를 설정하면, 그 사이트에 새 글이 올라올 때마다 자동으로 내 RSS 앱(또는 웹)에 ‘배달’해줘요! SDI (Selective Dissemination of Information): 개인화 서비스의 일환으로, 이용자의 관심 주제나 키워드를 미리 등록해두면, 관련 정보가 생길 때 자동으로 알려주는 개인화 정보 서비스이다. 알림 서비스(Alert Service)나 푸시 서비스(Push Service)라고도 불린다. Alert Service / Push Service: SDI와 같은 개념으로,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도서관이 이메일이나 알림 형태로 정보를 자동 전송하는 서비스이다.
30
<도서관 2.0에서 3.0으로> 도서관 2.0: 이용자 참여를 강조하는 쌍방향·대중형 서비스 모델. 도서관 3.0은 인공지능, 시멘틱 웹 등으로 개인화·지능형 도서관 서비스. 의미 기반 검색과 맞춤형 정보 제공이 특징. <유비쿼터스 도서관에서 스마트 도서관으로> 유비쿼터스 도서관: 언제 어디서나 정보에 접근 가능한 무선·모바일 기반 도서관. RFID, 모바일 기기 등 활용. 스마트 도서관: VR, AR 등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이용자 중심 서비스 제공. <메이커 스페이스의 등장> 메이커 스페이스: 이용자가 직접 '창작·제작' 활동을 할 수 있는 도서관 내 비형식 학습 공간. 3D프린터, 공예, 코딩 등 운영.
31
ㅇ
32
식별자는 디지털 콘텐츠를 식별할 수 있는 URI(URL, URN) 영역에서 다양하게 만들어지고 있다. 식별자 처리기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1. DOI 변환기: DOI는 영구적인 식별자로, URN의 일종이다 2. Open URL 변환기: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정보(논문, 책 등)의 메타데이터를 담아, . 상황에 따라 가장 적절한 정보원으로 연결해주는 유동적인 링크 방식임
33
검색엔진은 인터넷, DB 등에 있는 정보자원 중, 원하는 사람이 찾고자 하는 데이터를 정보자원의 집합에서 추출하여 보여주는 것을 의미한다. 검색엔진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크롤러: 웹페이지를 수집하는 수집기임. 2. 색인기: 수집된 정보자원을 검색하는데 필요한 키워드를 색인하여 색인 DB를 구축하는 기능. 3. 검색기: 색인기가 전달해준 색인을 가지고 검색을 하는 기능.
34
질의어의 언어와 상관 없이 여러 언어로 만들어진 정보를 검색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다국어 정보검색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문서번역 방식: 검색 대상 문서를 질의어의 언어로 변환하는 방식. 2. 질의어 번역 방식: 질의어가 통제어휘인지 자유어휘인지를 구분하여 번역하는 방식.
35
이용자 인증은 이 사람이 정말 본인인지 확인하는 것"이고, SSO는 "한 번 로그인하면 여러 서비스에 자동으로 로그인되는 시스템"이에요! 인증 방식은 지문·홍채 등의 생체인증, 스마트카드, 전자서명(PKI) 등이 있다.
36
ㅇ
37
윌슨 모형: 개인의 정보요구에 영향을 주는 장벽 요인(스트레스, 시간 부족 등)을 중심으로 정보탐색을 설명. 정보탐색 유형은 수동적 주의, 수동적 탐색, 능동적 탐색, 계속 탐색으로 나뉨. 더빈 모형: 정보탐색은 개인이 의미를 형성해가는 과정으로, 상황–격차–이용의 3단계로 설명. 쿨타우 모형: 정보탐색 과정을 6단계(시작, 선택, 탐구, 형성, 수집, 제시)로 나누고, 각 단계에서 느끼는 감정의 변화(불확실→자신감→만족)를 강조함. 윌슨 - 더빈 - 쿨타우
38
정보 리터러시: 필요한 정보를 찾고 활용하는 능력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기술과 미디어를 비판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데이터 리터러시: 데이터를 이해하고 윤리적으로 분석·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39
디지털 도서관의 이용자 평가는 디지털 도서관이 얼마나 유용한지를 결정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주로 디지털도서관의 시스템, 정보자원, 서비스를 대상으로 평가한다. 이용자의 정보요구, 특성, 그리고 그들이 도서관을 사용하려는 다양한 맥락들에 기반하여야 한다.
40
사라세빅은 디지털도서관의 평가 개념적 체제를 다음과 같이 4가지 관점에서 또는 구성요소로 구분하고 있다. 1. 평가 대상 (Construct) →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 예) 도서관 자체나 프로젝트, 서비스, 도구, 이용자 행동 등 2. 평가 상황 (Context) → 어떤 관점에서 평가할 것인가? 시스템 중심: 기술적 성능 이용자 중심: 정보 만족, 과업 성공 여부 3. 평가 기준 (Criteria) → 무엇을 기준으로 평가할 것인가? 사용성, 탐색성, 이용도, 시스템 성능, 문화적 요소 등 4. 평가 방법론 (Methodology) →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양적 방법: 설문, 로그 분석 질적 방법: 인터뷰, 사례조사 대표 기법: TAM, AHP, LibQUAL+, eMetrics 등
41
1. 평가자에 따른 구분 이용자에 의한 평가: 심층면담, 실험실 테스트, 설문/면담, 관찰 전문가에 의한 평가: 발견 평가, 인지적 평가, GOMS 분석 2. 평가 방법에 따른 구분 로그파일 분석: 웹서버 기록을 통해 사용자 행동 분석 질문법: 구두 질문, 설문조사 등을 통해 사용자 의견 수집 감정법: 전문가가 사용성 원칙을 적용해 평가 검증법: 생각 말하기, 수행 시간 측정, 안구 추적 등으로 사용자 반응 검토
42
ㅇ
43
방대한 규모의 디지털 콘텐츠 수집과 편리한 검색, 참여가 요구되는 정보서비스를 원활하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정보기술과 서비스가 필요하다.
44
HTML: 1989년 팀 버너스리가 개발한 웹 표준 언어로, W3C 표준이다. 전 세계에서 볼 수 있는 정보를 작성하고, 모든 컴퓨터가 알 수 있는 웹문서를 작성하기 위한 언어다. XML: 1996년 W3C에서 제안한 언어로, SGML과 HTML의 장점을 결합한 언어다. 인터넷 상에서 데이터 교환을 목적으로 모든 문서 및 응용에 대한 범용 마크업 정의 방법 등을 표준화한 메타언어이다.
45
HTTP: 웹에서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주고받기 위한 통신 규약. SOAP: XML과 HTTP를 기반으로 한 통신 규약으로, 다른 컴퓨터의 데이터나 서비스를 호출할 수 있도록 해줌. RSS (Really Simple Syndication): 이용자는 RSS 리더 앱(예: Feedly 같은 앱)에 도서관 사이트의 RSS 주소를 등록만 해두면 사이트에 직접 가지 않아도 새 소식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RDF (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 웹에서 메타데이터를 표현하고 교환하기 위한 구조로, 기계가 의미를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게 돕는다. OWL (Ontology Web Language): 시맨틱 웹을 위한 온톨로지 표현 언어로, 개념 간 관계를 논리적으로 정의해 기계가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온톨로지 (Ontology): 개념들 간의 관계를 구조화하여 표현하는 기술로, 시맨틱 웹에서 정보의 의미를 기계가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토픽맵 (Topic Map): 정보를 주제 중심으로 조직하고 주제 간 관계를 표현하는 구조화된 색인 방식으로, 주제 간 연계를 통해 유연한 정보 탐색이 가능하다.
46
ㅇ
47
크리에이티브 코먼스 라이선스(Creative Commons License) 의 준말로, 개방환경에서 저작권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표준 약관이다. 논리적으로 사용가능한 라이선스의 종류는 11개고, 현실적으로 사용 가능한 것은 6가지임. 4가지 종류 조합이 6가지로 나올 수 있음.
48
저비변동 저작자 표시(Attribution): 저작자의 이름, 출처 등 저작자를 반드시 표시해야 한다는, 라이선스에 반드시 포함하는 필수조항입니다. 비영리(Noncommercial): 저작물을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영리목적의 이용을 위해서는, 별도의 계약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변경금지(No Derivative Works):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저작물을 이용한 2차적 저작물 제작을 금지한다는 의미입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Share Alike): 2차적 저작물 제작을 허용하되, 2차적 저작물에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49
저 저 - 비 저- 변, 저- 동 저 - 비 - 변 저 - 비 - 동 1. 저작자표시 (CC BY): 저작자의 이름, 저작물의 제목, 출처 등 저작자에 관한 표시를 해주어야 합니다. 2. 저작자표시-비영리 (CC BY-NC):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3. 저작자표시-변경금지 (CC BY-ND):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4.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SA):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과 저작물의 변경도 가능하지만,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5.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NC-SA):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과 변경은 가능하지만, 영리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2차적 저작물에도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6.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CC BY-NC-ND):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 사용도 금지되며,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50
ㅇ
51
운영플랫폼은 시스템이 작동하는 기본 구조나 환경이다. •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요청하는 쪽(클라이언트)과 응답하는 쪽(서버) 나뉨 • 서버호스팅: 서버를 빌려 쓰는 것 • 웹호스팅: 서버 공간 일부만 빌림 • 코로케이션: 내가 서버 사서 데이터센터에 넣는 방식 • 웹서버: HTML 문서 보여주는 서버 • 메타데이터서버: 자료 설명 정보(DB) 저장 • 원문서버: 실제 문서 저장 • PDF변환서버: 파일을 PDF로 바꿔줌
52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관리하고,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쓸 수 있게 도와주는 기본 시스템이에요. 📌 예: Windows, macOS, Linux, Android 등 • 플랫폼: 웹 프로그램이 돌아가는 기반 • 유닉스, 리눅스, 윈도우NT: 대표적인 운영체제 종류
53
• 자체개발: 직접 만드는 것 • 상용 솔루션: 남이 만든 거 사서 쓰는 것 • 오픈소스: 코드 공개돼서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소프트웨어
54
• LSP: 클라우드로 도서관 운영하는 시스템 • 설치형 vs 임대형: 직접 설치 vs 클라우드 빌려쓰기 • 대표 시스템: Alma, WMS, FOLIO, EDS, Primo 등 • 장점: 싸고, 설치·유지 편하고, 협업 쉬움 • 단점: 보안 걱정, 커스터마이징 어려움, 인터넷 필수
0. 심리학의 서막
0. 심리학의 서막
미니망고 · 18問 · 1年前0. 심리학의 서막
0. 심리학의 서막
18問 • 1年前제 8장 기억
제 8장 기억
미니망고 · 33問 · 1年前제 8장 기억
제 8장 기억
33問 • 1年前제 9장 사고와 언어
제 9장 사고와 언어
미니망고 · 19問 · 1年前제 9장 사고와 언어
제 9장 사고와 언어
19問 • 1年前제 10장 지능
제 10장 지능
미니망고 · 22問 · 1年前제 10장 지능
제 10장 지능
22問 • 1年前제 11장 동기
제 11장 동기
미니망고 · 21問 · 1年前제 11장 동기
제 11장 동기
21問 • 1年前제 12장 정서
제 12장 정서
미니망고 · 29問 · 1年前제 12장 정서
제 12장 정서
29問 • 1年前제13장 사회심리학
제13장 사회심리학
미니망고 · 39問 · 1年前제13장 사회심리학
제13장 사회심리학
39問 • 1年前제14장 성격
제14장 성격
미니망고 · 33問 · 1年前제14장 성격
제14장 성격
33問 • 1年前제15장 심리장애
제15장 심리장애
미니망고 · 32問 · 1年前제15장 심리장애
제15장 심리장애
32問 • 1年前제16장 치료
제16장 치료
미니망고 · 35問 · 1年前제16장 치료
제16장 치료
35問 • 1年前정보시스템론 개념 정리
정보시스템론 개념 정리
미니망고 · 96問 · 9ヶ月前정보시스템론 개념 정리
정보시스템론 개념 정리
96問 • 9ヶ月前전자자료관리론 족보
전자자료관리론 족보
미니망고 · 53問 · 9ヶ月前전자자료관리론 족보
전자자료관리론 족보
53問 • 9ヶ月前기록학개론
기록학개론
미니망고 · 5回閲覧 · 72問 · 9ヶ月前기록학개론
기록학개론
5回閲覧 • 72問 • 9ヶ月前디지털도서관
디지털도서관
미니망고 · 71問 · 9ヶ月前디지털도서관
디지털도서관
71問 • 9ヶ月前정보시스템론 ㅠㅠ
정보시스템론 ㅠㅠ
미니망고 · 12問 · 9ヶ月前정보시스템론 ㅠㅠ
정보시스템론 ㅠㅠ
12問 • 9ヶ月前정보검색론 개념
정보검색론 개념
미니망고 · 5回閲覧 · 96問 · 7ヶ月前정보검색론 개념
정보검색론 개념
5回閲覧 • 96問 • 7ヶ月前기록학개론 개념
기록학개론 개념
미니망고 · 100問 · 7ヶ月前기록학개론 개념
기록학개론 개념
100問 • 7ヶ月前정보검색론 시험예상문제
정보검색론 시험예상문제
미니망고 · 19問 · 7ヶ月前정보검색론 시험예상문제
정보검색론 시험예상문제
19問 • 7ヶ月前기록학개론 예상 문제
기록학개론 예상 문제
미니망고 · 36問 · 7ヶ月前기록학개론 예상 문제
기록학개론 예상 문제
36問 • 7ヶ月前전자자료관리론 개념
전자자료관리론 개념
미니망고 · 100問 · 7ヶ月前전자자료관리론 개념
전자자료관리론 개념
100問 • 7ヶ月前問題一覧
1
ㅇ
2
데이터 구조 표준: 메타데이터 요소들의 구조를 정한 표준 예시) DCMES, MODS, EAD, VRA 데이터 내용 표준: 메타데이터에 내용을 입력하는 방법과 규칙 예시) AACR, ISBD, DACS 데이터 값 표준: 메타데이터 항목에 입력될 용어나 코드 값을 표준화 예시) LCTGM, AAT, TGN, ULAN, LCSH, NAF 데이터 상호교환용 표준: 메타데이터를 기계가 읽고 시스템 간 교환 가능하게 만드는 기술적 형식 예시) MODS-XML, EAD XML, DTD
3
✓ Data Structure Standards (데이터 구조 표준)은 메타데이터 요소의 표준화된 세트로 메타데이터 스키마, 스킴, 혹은 요소 세트라고도 한다. ✓ 메타데이터 스키마는 요소들의 집합인데, 이 요소를 데이터베이스에서는 필드, 시멘틱 웹에서는 속성, 기타 다른 영역에서는 태그라고도 한다. ✓ 대표적인 데이터 구조 표준의 예시: DCMES, MODS, EAD, VRA 등
4
✓ Data Content Standards (데이터 내용 표준)은 메타데이터 요소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에 대한 규칙이다. ✓ 여기에는 메타데이터 요소를 기술하는 순서, 기술 방법 등을 포함한다. ‘이름은 이렇게’, ‘날짜는 yyyy-mm-dd’, ✓ 데이터 내용 표준의 예: AACR, ISDB, DACS(Describing Archives: A Content Standard) 등이 있다.
5
✓ 데이터 값 표준(Data Value Standards )은 표준화된 용어와 코드들의 집합이다. ✓ 메타데이터 항목에 들어가는 “내용물”을 표준화한 것으로, 데이터 구조 표준이 어떤 항목을 쓸지(예: 제목, 저자 등) 정하는 거라면, 데이터 값 표준은 그 항목에 무엇이라고 쓸지를 정하는 것이다. ✓ 용어의 리스트, 언어를 위한 코드의 리스트, 이름 전거파일, 시소러스, 주제명표목표가 있다. ✓ 데이터 값 표준의 예: LCTGM, AAT, TGN, ULAN, LCSH, NAF 등
6
✓ 데이터 상호교환용 표준(Data Format, Technical Interchange, or Encoding Standards)은 메타데이터를 기계가독형으로 표현하여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시스템들 간에 상호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명세서이다. ✓ 데이터 상호교환용 표준의 예: MODS-XML, EAD, XML, DTD 등
7
메타데이터 요소의 통일성을 위해 만들어진 규칙, = 요소세트라고도 한다. 메타데이터 스키마는 도서관, 박물관, 기록관을 중심으로 개발됨.
8
1. 의미구조: 메타데이터 요소 자체의 의미를 말한다. 보통 이름과 정의를 제시한다. 예시: 제목(title)은 자원의 이름 / 필수 / 1회만 입력 가능 2. 내용 규칙: 요소 안의 값이 어떻게 표현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규칙 예시: 날짜는 YYYY-MM-DD 형식, 인명은 홍, 길동 형식으로 작성 3. 구문구조: 요소를 기계가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형식 예시: XML, JSON, RDF 등 → <dc:title>토지</dc:title>
9
그렇지 않다. 이들이 항상 완전하고 배타적이지는 않으며, 스키마를 보충하기 위해 추가 규칙 세트가 필요하다(응용 프로파일)
10
주날이발표, 언자자저버. 주제(Subject): 자원의 지적인 내용을 표현하는 용어나 문장 날짜(Date): 자원의 생성, 발행, 수정, 접근 등과 관련된 날짜 이용조건(Condition of use): 자원의 접근을 제한하거나 거부하는 법률적 규정 발행자(Publisher): 자원의 이용에 관한 책임을 지는 실체의 이름, 위치 등 표제(Name): 자원에 부여된 이름이나 구절 언어(Language): 자원에 해당하는 언어나 문자 자원식별자(Resource identifier): 다른 자원과 구별이 되는 고유한 이름, 알파벳코드, 숫자 등 자원유형(Resource type): 내용의 유형과 매체의 유형 저자(Author/Creator): 자원의 지적인 내용을 생산하거나 편집한 기관명 또는 개인명 버전(Version): 버전, 판사항 등에 관한 정보
11
표제유기발 날언형설주 관식권출범 표제(Title): 자원에 부여되는 이름 제작자(Creator): 자원의 내용물을 만드는 데 일차적인 책임을 가지는 개체 유형(Type): 자원의 내용물의 성격이나 장르 기타제작자(Contributor): 자원의 내용물에 기여한 책임을 가지는 개체 발행처(Publisher): 자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데 책임을 가지는 개체 날짜(Date): 자원의 존재 기간 동안 발생하는 이벤트에 관련된 일자 언어(Language): 자원의 지적 내용의 언어 형식(Format): 자원의 물리적 구현 형식 또는 디지털 구현 형식 설명(Description): 자원의 내용물에 대한 설명 주제(Subject): 자원의 내용물에 대한 주제 관계(Relation): 관련 자원에 대한 참조 식별자(Identifier): 특정 맥락 내에서의 자원에 대한 명백한 참조 권한(Rights): 자원이 가지는 권리나 자원에 대한 권리에 관한 정보 출처(Source): 현재 자원이 파생된 자원에 대한 참조 범위(Coverage): 자원의 내용물의 수량이나 범위
12
Dublin Core의 보충 설명 도구다 . Dublin Core의 15개 기본 요소는 간단하고 범용적이지만, 정확하고 구체적인 기술이 필요할 때는 이만으론 부족하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qualifiers(한정어)이다.
13
1. Element Refinement(s): 기본 요소의 의미를 변경시키지 않으면서 요소의 의미를 더욱 구체적으로 세분화한다. 요소 세분화 예) Date.Created, Date.Modified 2. Element Encoding Scheme(s): 메타데이터 값이 어떤 표준 규칙 또는 어휘 목록에 따라 작성되었는지 명시하는 것이다. 요소 인코딩 규칙 통제어휘 스킴: DCMIType , DDC , IMT , LCC , LCSH , MESH , NLM , TGN, UDC 구문 인코딩 스킴: Box , ISO3166 , ISO639-2 , ISO639-3 , Period , Point
14
= 단순화 원칙 모든 시스템이 DCMI qualifier를 몰라도, 더블린코어 기본 요소만으로 단순화해서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15
디지털 자원의 서지 정보 표준을 만들기 위해 미국 의회도서관(LC)에서 개발한 XML 기반 메타데이터 스키마이다. XML환경에 적합하도록 기술되어 있으며, 기존 MARC와 상호호환이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16
20개의 상위 요소(elements)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요소는 하위 요소(sub-elements)와 속성(attributes)을 가질 수 있다. 표현 방식은 XML 태그 기반이다.
17
1. DC보다 요소가 많고, Fill-MARC 포맷보다 구조가 간단하다. 2. XML로 표현 가능하며, MARC를 표현할 수 있고, MARC 외의 다른 메타데이터 스키마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3. 각 요소는 숫자태그 대신 언어태그를 사용하여 보다 이용자 친화적이다. 4. 계층 구조를 통해 복잡한 디지털 콘텐츠도 자세히 기술할 수 있다. 5. MARC 외의 다른 메타데이터 스키마와도 호환된다. 6. MARC의 일부 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MARC 사용자에게 익숙하다. 7. MARC 데이터를 손실없이 MODS로 변환가능하지만, 그 반대는 불가능하다. 8. 비전문가도 가이드만 있으면 충분히 작성할 수 있다.
18
쉽게 말하면 컬렉션 메타데이터이다. 특정 장서만을 대상으로 하는게 아니라, 도서관, 박물관, 아카이브 등의 장서(컬렉션)를 체계적으로 기술하기 위해 개발된 RDF 기반 메타데이터 스키마이다. 단순한 목록 수준이 아니라, 장서의 성격, 소장 위치, 수집 기관, 이용 조건 등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19
• Collection Entity (장서) 장서의 제목, 식별자, 설명, 주제, 형식, 언어 등 예: 도서 컬렉션, 사진 아카이브 • Location Entity (소장처) 장서가 위치한 도서관, 박물관 등 예: 위치, 주소, 접근 조건, 관리자 정보 포함 • Agent Entity (에이전트) 장서를 수집, 관리, 소유한 개인이나 기관 예: 이름, 역할, 소속 기관, 연락처 등 기술 이처럼 엔티티는 계층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20
더블린 코어라는 기본 틀을 “장서용 맞춤형” 바꾼 게 바로 DC Collections AP이다. DC Collections AP의 요소는 기본 DC 보다 많다. RSLP CD Schema에 기반을 두고 있다.
21
메타데이터 상호운용성은 다양한 시스템과 형식 간에 메타데이터를 공유, 통합, 검색 가능하게 만드는 능력이며, 이를 위해 공통 포맷(종합목록), 스키마 매핑(크로스워크), 요소 관리(레지스트리) 등의 방법이 활용된다.
22
연합 → 수확 → 수집 순으로 협력 수준이 낮아지고, 기술 통합도 간단해짐 연합 수준: 엄격한 표준(예: AACR2, Z39.50 등)을 서로 지켜서 통합 운영하는 것이다. 고도의 통합과 협력이 필요한 방식 수확(Harvesting) 수준: 기본적인 메타데이터 교환을 통해 정보 공유를 한다. OAI-PMH 같은 프로토콜로 연동 가능하다. 수집(Gathering) 수준: 별도의 협력 없이 웹 크롤러 등으로 정보 수집하는 것이다. 표준화보다는 검색 기반 접근 방식이다. .
23
1. 종합목록 구축: 여러 기관의 메타데이터를 모아 하나의 중앙 데이터베이스로 통합하는 것. 2. 크로스워크: 서로 다른 메타데이터 스키마 간 요소를 매핑하여 호환되게 함(MARC to dc) 3. 메타데이터 레지스트리: 메타데이터 요소의 이름과 정의를 공식적으로 등록·관리하여 식별, 재사용, 상호운용성을 높이는 도구
24
ㅇ
25
정보 서비스: 디지털도서관이 자체 장서와 콘텐츠를 기반으로 모든 이용자에게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정보 서비스이다. 일반적으로 도서관 포털서비스로 실현된다. 주요 서비스 사례: 검색서비스 & 참여서비스, 일반서비스 & 맞춤서비스
26
도서관 포털은 다양한 전자 자원을 통합적으로 검색·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웹기반 플랫폼으로, 전자저널, 온라인 참고자료, 학습 및 강의 콘텐츠 등 분산된 자원들을 하나의 창구를 통해 접근할 수 있게 한다. JISC Information Environment (영국): 고등교육과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국가적 수준의 포털로, 학술 콘텐츠에 안전하고 통합된 접근을 제공한다. ARL Scholars Portal (미국): ARL 회원 도서관들이 협력하여 구축한 포털로, 주제별 교차검색 및 디지털 참고봉사 연계를 제공한다. TEL (The European Library, 유럽): 유럽 국가도서관들의 정보를 통합하여 다국어 서비스, 메타데이터 수확, 분산검색 등을 제공하는 통합 포털이다. NDL 포털 (일본): 일본국립국회도서관이 구축한 포털로, 국내외 다양한 디지털 자원에 대한 통합 검색과 정보 복지, 다문화 서비스 등을 포함한 참여형 서비스 구조를 갖추고 있다.
27
검색 서비스: 이용자가 필요한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이다. 예를 들어, 통합검색, 주제별 검색, 키워드 검색 등이 포함됨. (장서조망서비스, 콘텐츠 검색 서비스 포함) 참여 서비스: 이용자가 정보서비스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능으로, 서평 작성, 태깅, 의견 등록 등 쌍방향 활동이 가능. (공지형 서비스, 문답형 서비스 등) 일반 서비스: 누구나 이용 가능한 기본적인 정보 제공 서비스로, 도서관 이용안내, 공지사항, 운영시간 등의 정보를 포함함. 맞춤 서비스: 개별 이용자의 관심사나 이용 이력에 따라 맞춤형 정보나 자료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추천 도서, 알림 설정, 개인화된 콘텐츠 등이 여기에 해당.
28
네트워크 상의 이용자를 위한 도서관의 참고봉사로 ’전자참고봉사’, ‘온라인 정보서비스’, ‘Ask a Service’, ‘Ask a Librarian’, ‘Ask a Question Service’, ‘Ask an Expert’가 있다.
29
QuestionPoint: LC(미국 의회도서관)와 OCLC가 만든 온라인 참고봉사 시스템이며, 전 세계 사서들이 협력하여 이용자의 질문에 답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한국에서는 2004년 KISTI가 한글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도입하였다. RSS (Really Simple Syndication): 웹사이트의 새 소식을 자동으로 받아볼 수 있는 기술로, RSS를 설정하면, 그 사이트에 새 글이 올라올 때마다 자동으로 내 RSS 앱(또는 웹)에 ‘배달’해줘요! SDI (Selective Dissemination of Information): 개인화 서비스의 일환으로, 이용자의 관심 주제나 키워드를 미리 등록해두면, 관련 정보가 생길 때 자동으로 알려주는 개인화 정보 서비스이다. 알림 서비스(Alert Service)나 푸시 서비스(Push Service)라고도 불린다. Alert Service / Push Service: SDI와 같은 개념으로,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도서관이 이메일이나 알림 형태로 정보를 자동 전송하는 서비스이다.
30
<도서관 2.0에서 3.0으로> 도서관 2.0: 이용자 참여를 강조하는 쌍방향·대중형 서비스 모델. 도서관 3.0은 인공지능, 시멘틱 웹 등으로 개인화·지능형 도서관 서비스. 의미 기반 검색과 맞춤형 정보 제공이 특징. <유비쿼터스 도서관에서 스마트 도서관으로> 유비쿼터스 도서관: 언제 어디서나 정보에 접근 가능한 무선·모바일 기반 도서관. RFID, 모바일 기기 등 활용. 스마트 도서관: VR, AR 등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이용자 중심 서비스 제공. <메이커 스페이스의 등장> 메이커 스페이스: 이용자가 직접 '창작·제작' 활동을 할 수 있는 도서관 내 비형식 학습 공간. 3D프린터, 공예, 코딩 등 운영.
31
ㅇ
32
식별자는 디지털 콘텐츠를 식별할 수 있는 URI(URL, URN) 영역에서 다양하게 만들어지고 있다. 식별자 처리기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1. DOI 변환기: DOI는 영구적인 식별자로, URN의 일종이다 2. Open URL 변환기: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정보(논문, 책 등)의 메타데이터를 담아, . 상황에 따라 가장 적절한 정보원으로 연결해주는 유동적인 링크 방식임
33
검색엔진은 인터넷, DB 등에 있는 정보자원 중, 원하는 사람이 찾고자 하는 데이터를 정보자원의 집합에서 추출하여 보여주는 것을 의미한다. 검색엔진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크롤러: 웹페이지를 수집하는 수집기임. 2. 색인기: 수집된 정보자원을 검색하는데 필요한 키워드를 색인하여 색인 DB를 구축하는 기능. 3. 검색기: 색인기가 전달해준 색인을 가지고 검색을 하는 기능.
34
질의어의 언어와 상관 없이 여러 언어로 만들어진 정보를 검색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다국어 정보검색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문서번역 방식: 검색 대상 문서를 질의어의 언어로 변환하는 방식. 2. 질의어 번역 방식: 질의어가 통제어휘인지 자유어휘인지를 구분하여 번역하는 방식.
35
이용자 인증은 이 사람이 정말 본인인지 확인하는 것"이고, SSO는 "한 번 로그인하면 여러 서비스에 자동으로 로그인되는 시스템"이에요! 인증 방식은 지문·홍채 등의 생체인증, 스마트카드, 전자서명(PKI) 등이 있다.
36
ㅇ
37
윌슨 모형: 개인의 정보요구에 영향을 주는 장벽 요인(스트레스, 시간 부족 등)을 중심으로 정보탐색을 설명. 정보탐색 유형은 수동적 주의, 수동적 탐색, 능동적 탐색, 계속 탐색으로 나뉨. 더빈 모형: 정보탐색은 개인이 의미를 형성해가는 과정으로, 상황–격차–이용의 3단계로 설명. 쿨타우 모형: 정보탐색 과정을 6단계(시작, 선택, 탐구, 형성, 수집, 제시)로 나누고, 각 단계에서 느끼는 감정의 변화(불확실→자신감→만족)를 강조함. 윌슨 - 더빈 - 쿨타우
38
정보 리터러시: 필요한 정보를 찾고 활용하는 능력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기술과 미디어를 비판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데이터 리터러시: 데이터를 이해하고 윤리적으로 분석·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39
디지털 도서관의 이용자 평가는 디지털 도서관이 얼마나 유용한지를 결정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주로 디지털도서관의 시스템, 정보자원, 서비스를 대상으로 평가한다. 이용자의 정보요구, 특성, 그리고 그들이 도서관을 사용하려는 다양한 맥락들에 기반하여야 한다.
40
사라세빅은 디지털도서관의 평가 개념적 체제를 다음과 같이 4가지 관점에서 또는 구성요소로 구분하고 있다. 1. 평가 대상 (Construct) →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 예) 도서관 자체나 프로젝트, 서비스, 도구, 이용자 행동 등 2. 평가 상황 (Context) → 어떤 관점에서 평가할 것인가? 시스템 중심: 기술적 성능 이용자 중심: 정보 만족, 과업 성공 여부 3. 평가 기준 (Criteria) → 무엇을 기준으로 평가할 것인가? 사용성, 탐색성, 이용도, 시스템 성능, 문화적 요소 등 4. 평가 방법론 (Methodology) →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양적 방법: 설문, 로그 분석 질적 방법: 인터뷰, 사례조사 대표 기법: TAM, AHP, LibQUAL+, eMetrics 등
41
1. 평가자에 따른 구분 이용자에 의한 평가: 심층면담, 실험실 테스트, 설문/면담, 관찰 전문가에 의한 평가: 발견 평가, 인지적 평가, GOMS 분석 2. 평가 방법에 따른 구분 로그파일 분석: 웹서버 기록을 통해 사용자 행동 분석 질문법: 구두 질문, 설문조사 등을 통해 사용자 의견 수집 감정법: 전문가가 사용성 원칙을 적용해 평가 검증법: 생각 말하기, 수행 시간 측정, 안구 추적 등으로 사용자 반응 검토
42
ㅇ
43
방대한 규모의 디지털 콘텐츠 수집과 편리한 검색, 참여가 요구되는 정보서비스를 원활하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정보기술과 서비스가 필요하다.
44
HTML: 1989년 팀 버너스리가 개발한 웹 표준 언어로, W3C 표준이다. 전 세계에서 볼 수 있는 정보를 작성하고, 모든 컴퓨터가 알 수 있는 웹문서를 작성하기 위한 언어다. XML: 1996년 W3C에서 제안한 언어로, SGML과 HTML의 장점을 결합한 언어다. 인터넷 상에서 데이터 교환을 목적으로 모든 문서 및 응용에 대한 범용 마크업 정의 방법 등을 표준화한 메타언어이다.
45
HTTP: 웹에서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주고받기 위한 통신 규약. SOAP: XML과 HTTP를 기반으로 한 통신 규약으로, 다른 컴퓨터의 데이터나 서비스를 호출할 수 있도록 해줌. RSS (Really Simple Syndication): 이용자는 RSS 리더 앱(예: Feedly 같은 앱)에 도서관 사이트의 RSS 주소를 등록만 해두면 사이트에 직접 가지 않아도 새 소식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RDF (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 웹에서 메타데이터를 표현하고 교환하기 위한 구조로, 기계가 의미를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게 돕는다. OWL (Ontology Web Language): 시맨틱 웹을 위한 온톨로지 표현 언어로, 개념 간 관계를 논리적으로 정의해 기계가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온톨로지 (Ontology): 개념들 간의 관계를 구조화하여 표현하는 기술로, 시맨틱 웹에서 정보의 의미를 기계가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토픽맵 (Topic Map): 정보를 주제 중심으로 조직하고 주제 간 관계를 표현하는 구조화된 색인 방식으로, 주제 간 연계를 통해 유연한 정보 탐색이 가능하다.
46
ㅇ
47
크리에이티브 코먼스 라이선스(Creative Commons License) 의 준말로, 개방환경에서 저작권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표준 약관이다. 논리적으로 사용가능한 라이선스의 종류는 11개고, 현실적으로 사용 가능한 것은 6가지임. 4가지 종류 조합이 6가지로 나올 수 있음.
48
저비변동 저작자 표시(Attribution): 저작자의 이름, 출처 등 저작자를 반드시 표시해야 한다는, 라이선스에 반드시 포함하는 필수조항입니다. 비영리(Noncommercial): 저작물을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영리목적의 이용을 위해서는, 별도의 계약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변경금지(No Derivative Works):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저작물을 이용한 2차적 저작물 제작을 금지한다는 의미입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Share Alike): 2차적 저작물 제작을 허용하되, 2차적 저작물에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49
저 저 - 비 저- 변, 저- 동 저 - 비 - 변 저 - 비 - 동 1. 저작자표시 (CC BY): 저작자의 이름, 저작물의 제목, 출처 등 저작자에 관한 표시를 해주어야 합니다. 2. 저작자표시-비영리 (CC BY-NC):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3. 저작자표시-변경금지 (CC BY-ND):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4.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SA):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과 저작물의 변경도 가능하지만,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5.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NC-SA):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과 변경은 가능하지만, 영리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2차적 저작물에도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6.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CC BY-NC-ND):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 사용도 금지되며,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50
ㅇ
51
운영플랫폼은 시스템이 작동하는 기본 구조나 환경이다. •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요청하는 쪽(클라이언트)과 응답하는 쪽(서버) 나뉨 • 서버호스팅: 서버를 빌려 쓰는 것 • 웹호스팅: 서버 공간 일부만 빌림 • 코로케이션: 내가 서버 사서 데이터센터에 넣는 방식 • 웹서버: HTML 문서 보여주는 서버 • 메타데이터서버: 자료 설명 정보(DB) 저장 • 원문서버: 실제 문서 저장 • PDF변환서버: 파일을 PDF로 바꿔줌
52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관리하고,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쓸 수 있게 도와주는 기본 시스템이에요. 📌 예: Windows, macOS, Linux, Android 등 • 플랫폼: 웹 프로그램이 돌아가는 기반 • 유닉스, 리눅스, 윈도우NT: 대표적인 운영체제 종류
53
• 자체개발: 직접 만드는 것 • 상용 솔루션: 남이 만든 거 사서 쓰는 것 • 오픈소스: 코드 공개돼서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소프트웨어
54
• LSP: 클라우드로 도서관 운영하는 시스템 • 설치형 vs 임대형: 직접 설치 vs 클라우드 빌려쓰기 • 대표 시스템: Alma, WMS, FOLIO, EDS, Primo 등 • 장점: 싸고, 설치·유지 편하고, 협업 쉬움 • 단점: 보안 걱정, 커스터마이징 어려움, 인터넷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