問題一覧
1
( )은 도보위주로 기동 및 전투를 수행하도록 편성된 육군의 전투병과로 근접전투를 수행하는 주체이다.보병부대는 모든 지형과 기상조건에서 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
보병
2
소대는 소대에 편성된 ( )화력과 상급부대 간접화력을 지원받아 근접전투를 수행할 수 있는 최하위 전투제대이다.
직접
3
근접전투는 간접화력, 기타 자산의 지원하에 지상에서 ( )을 주 수단으로 사용하는 적과의 전투이다.
직접화력
4
소대는 ( ) 및 3개의 분대로 편성되어 있다.
소대본부
5
소대본부는 소대장, ( ), 통신병, 기관총사수(2)로 편성되어 있다.
부소대장
6
분대는 소대의 일부로서 ( )과 기동을 통해 근접전투 및 다양한 전술임무 과업을 수행한다.
사격
7
( )는 작전계획수립과정의 논리적 과정을 참모가 편성되지 않은 중대급 이하인 소부대 수준에서 적용하는 것이며, 소부대 지휘관(자)이 계획을 수립하고 작전을 준비하기 위해 사용하는 동적인 절차이다.
소부대지휘절차
8
소부대지휘절차는 지휘관(자)에게 작전계획 및 ( ) 의 논리적 절차를 제공한다.
작전준비
9
소부대지휘절차를 적용하는 중대급 이하 부대는 작전환경이 비교적 단순할 수 있으며, 통상 상급부대로부터 명확한 ( )과 목적을 하달받는다.
과업
10
소부대지휘절차는 6단계로 구성되며 1단계 ( ), 2단계 최초계획수립, 3단계 부대이동, 4단계 정찰 및 계획보완, 5단계 계획완성 및 명령하달, 6단계 감독 및 예행연습이다.
계획 또는 명령수령
11
계획 또는 명령수령은 상급부대로부터 일련의 준비명령, 작전명령, 과업과 관련된 설명을 직접적으로 하달받아 개략적 ( )을 구상하는 단계.
작전수행방법
12
개략적 작전수행방법 구상은 상급부대 작전계획 또는 명령을 이해한 후 ( )로부터 부여받은 과업과 목적, 그리고 상급 지휘관의도 구현과 임무 완수를 위해 작전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개략적인 복안을 구상하는것을 말한다.
상급부대
13
시간사용계획을 결정할 때는 부대 활동의 역순으로 판단해야 하며, 우선적으로 예행연습을 포함한 계획수립 및 작전준비 활동을 위한 시간을 고려하여 예하부대가 ( ) 이상의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2/3
14
계획수립이란 지휘관과 참모가 상급부대로부터 부여받은 과업과 상황이해를 기초로 작전을 수행할 효과적인 방법을 발전시키고 계획을 완성하는 ( )의 논리적인 활동이다.
술과과학
15
작전수행과정은 임무 완수를 위해 작전간 수행하는 지휘통제의 주요활동으로 계획수립, 작전준비, 작전실시, () 의 지속적이고 연속적인 순환과정이다.
평가
16
지휘관(자)은 ( )을 통해 현재의 전투력으로 임무를 완수할 수 있는지를 판단해야 하며 제한이 된다면 상급부대에 추가적인 전투력 지원을 건의하거나 작전수행방법 또는 과업을 조정•건의해야 한다.
상대적 전투력 분석
17
작전수행방법 분석 및 보완이랑 수립한 작전수행방법을 적의 가장 가능성 있는 작전수행방법과 대비시켜 ( )을 식별 및 보완하고 작전수행방법의 강•약점을 도출하는 과정이다.
제한사항
18
지휘관(자)은 작전수행방법을 선정 시 ( ) 측면, 작전실시를 위한 가용시간, 예하부대 과업 및 목적, 예상되는 전투손실 등을 고려한다.
임무 완수
19
임무변수는 임무, 적 상황, 지형 및 기상, 가용부대, 가용시간, ( )로 구성된다.
민간요소
20
( )이란 작전목표 달성과 관련된 지리적 장소, 특정한 주요사태, 핵심요소 또는 기능을 말한다.
결정적 지점
21
임무진술에는 결정된 ( )을 누가, 언제, 왜, 어디서, 무엇을, 요소에 따라 기술한다.
필수과업
22
작전수행과정에서 작전실시는 ( )-결심-대응 순으로 이루어진다.
상황판단
23
소부대 지휘절차에서 명령은 통상 ( )로 하달하며 짧은 시간에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하달해야 한다.
구두
24
지휘관(자)은 ( )을 실시한 후에 최 계획수립간 적용했던 정보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여 최초계획을 보완해야 한다.
정찰
25
지휘관(자)은 계획 또는 명령 완성하기 위하여 최선의 작전수행방법에 ( ) 결과를 통합하여 최초 수립한 계획을 보완한다.
정찰결과
26
지휘관(자)는 부하를 작전지역에 호출하여 ( )을 하달하며, 제한되는 경우에는 작전지역 및 상황을 묘사할 수 있는 사판, 그림, 지도 등응 활용한다.
명령
27
육군의 공격작전 개념은 대담한 공격이다. 소대장은 상급부대가 ( )을 조기에 장악하고 결정적인 승리를 달성할 수 있도록 대담한 공격을 추구해야 한다.
주도권
28
( )은 적의 전투의지를 파괴하고 적 부대를 격멸하기 위하여 가용한 수단과 방법을 사용하여 전투를 적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는 작전이다.
공격작전
29
공격작전의 목적은 작전을 실시하는 이유와 배경으로써 소대장은 상급부대 작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상급 지휘관의 의도와 ( ), 명시과업 등을 식별한 후 소대공격작전의 목적을 도출해야 한다.
작전개념
30
( )은 공격작전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본질로 작전 전 기간에 걸쳐 전투력 운용 방향을 제공한다.
공격작전의 특성
31
( )은 결정적 지점에서 전투력의 상대적 우세를 유지하는 것이다.
집중
32
( )는 군사작전의 상대적딛 속도와 리듬이다.
템포
33
( )는 적이 지속지원능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중이거나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을 탈취 또는 파괴함으로써 적의 작전수행능력을 약화시키는 것이다.
적 자원의 탈취 및 파괴
34
( )은 적이 부대의 전부 또는 일부를 특정지역에서 타 지역으로 전환하는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적 고착
35
( )은 적과 접촉이 단절된 상태에서 접촉을 회복하거나 유지하고, 다른 공격작전의 형태로 전환을 보장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공격작전의 형태이다.
접적전진
36
( )은 적을 격멸, 격퇴하거나 지형을 탈취, 확보하는 공격작전의 형태이다.
공격
37
공격 작전실시는 ( ), 적 고착, 타격, 종결 및 전환의 4가지’전술 적용의 틀’이다.
적과 접촉 및 유지
38
적과 접촉이 단절되었을 경우 접적전진을 통해 접촉을 유지해야 하며, 적과의 ( )는 공격의 성공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다.
접촉유지
39
공격작전의 작전수행개념은 다양한 비선형적 노력의 동시통합으로 적 중심을 마비시켜 임무를 완수하는 ( )이다.
비선형동시통합작전
40
소대장은 작전실시 간( )를 적용하여 소대 편제화기, 지원 및 배속부대, 상급부대 화력자산 등을 효과적으로 운용해야 한다.
임무변수
41
( )는 반드시 순차적으로 전개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된다.
공격작전형태
42
( )은 도주하는 적을 뒤쫒아가 적 부대를 격멸하거나 적의 전투의지를 파괴하는 공격작전의 형태이다.
추격
43
공격기동형태는 공격부대가 임무변수를 고려하여 적보다 유리한 위치로 기동하기 위하여 전투력을 운용하는 형태를 구분한 것으로 돌파, ( ),우회기동, 침투기동, 정면공격이 있다.
포위
44
( )는 적의 강력한 방어진지를 회피하고, 적의 약한 측익 또는 공중으로 기동하여 적 후방의 목표를 확보한 후 지대 내에서 적을 격멸하는 공격기동형태이다.
포위
45
( )은 적의 방어진지를 회피하여 지상이나 공중으로 돌아서 기동하는 공격기동형태이다.
우회기동
46
( )은 공격부대가 약한 적을 격멸하거나 넓은 정면애 배치된 강한 적을 고착하기 위해 적용하는 기동형태이다.
정면공격
47
전술과업은 행동의 주체와 효과의 대상에 따라 ( ) 에 의한 행동과업과 적에게 미치는 효과과업으로 구분한다.
우군부대
48
장애물 개척절차는 제압->( )->견부확보-> 통로개설-> 목표확보 순으로 진행된다.
차장
49
연막은 목적에 따라 적의 육안관측 및 표적획득을 장해하기 위한 방해연막, 아군의 장애물 개척활동을 은ㅍ케하기위한 ( ),정확한 장애눌 개척지점을 기만하기 위한 기만연막 등으로 구분하여 운용한다.
차장연막
50
( )은 부대가 전투대형을 유지한 상탸로 이동하기 뤼해 사용하는 기술로 연속전진, 선두감시하 전진, 교대전진 등이 있다.
이동기술
51
( )은 우군부대의 기동이나 다른 과업을 수행하는 부대를 지원하기 위하여 직접사격으로 적 부대와 교전하는 전술임무과업이다.
화력에 의한 지원
52
( )은 작전지역내의 적 부대를 제거하고 조직적인 저항을 배제시키는 전술임무괴업이나 군사행동이다.
소탕
53
( )는 부대를 투입하여 적이 통제 또는 확보하고 있는 특정지역을 강제적으로 빼앗는 전술임무과업이다.
탈취
54
( )는 진지 또는 특정 지역을 탈취한 후, 적의 파괴나 방해로부터 이를 방호하고 적에게 탈취당하지 않도록 하는 전술임무과업이다.
확보
55
( )은 임무수행 중인 적 부대 또는 무기체계의 전투능력을 일시적으로 제한시키는 전술임무과업이나 군사행동이다.
제압
56
방어작전이란 ( )의 여견을 조성하기 위하여 공격하는 적 부대를 저지, 격퇴, 격멸, 지연하은 작전이다.
공세이전
57
방어작전의 특성은 ( ),융통성, 기동, 집중, 종심활용, 방어준비, 경계 등이 있다.
와해
58
( )은 방자가 적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리한 위치를 점령하고 이용하는 것으로, 방어작전의 균형을 유지하게 하고, 특정지역과 특정기간에 전투력을 집중할 수 있게 한다.
기동
59
( )는 주 전투력을 방어에 유리한 지형에 운용하여 적을 저지, 격퇴, 격멸하는 방어작전의 형태이다.
지역방어
60
( )는 방어지역의 전면에 부대를 배치하여 노출된 측방이 없도록 하는 방어작전이다.
전면방어
61
사격개시선은 통상 중대장이 소총 ( ), 방어진지에서의 관측과 사계, 전단 전방의 사각지역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유효사거리
62
( )지뢰지대는 일정한 형태 없이 소량의 지뢰를 점지뢰 형태로 설치하는 지뢰지대로, 적 예상접근로 등에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설치한다.
산발형
63
( )는 고지의 반사면에 부대를 배치하는 방어배치형태이다.
반사면방어
64
작전준비간 야간방어시 소대에서 조치할 사항은 ( ), 야간 화력계획 반영, 추가적인 장애물 설치, 경계대책 강화, 감시장비 운용, 조명 운용, 사격통제 및 통신대책 강구, 기도비닉 및 기만대책 강구 등이 있다.
병력배치 조정
65
( )는 주방어지역의 전투지역전단 일대 지형이 방어작전에 불리하고 종심상 방어에 유리한 지형이 있을 경우 등에 수행한다.
종심방어
66
소대는 병력을 절약한 지역에 원격운용통제탄과 같은 ( ), 최소의 경계병력 등을 운용하여 적의 공격에 대비할 수 있으며, 적을 기만하기 위하여 지뢰지대 매설 위치를 가장할 수 있다.
장애물
67
방어지역 측•후방에서 적 침투부대 식별시 최초 발견한 분대가 사격으로 적을 고착하고, 상급부대 ( ) 또는 공용화기 화력을 집중하여 격멸할 수 있다.
화력요청
68
방어배치형태에는 ( ), 전면방어, 반사면방어 등이 있다.
선형방어
69
( )는 전장을 감시하여 적의 기습을 방지하고, 적의 접근을 경고하여 주력부대가 전투태세를 갖출 수 있도록 운용하는 소규모의 경계부대로 능력범위 내에서 적을 살상 및 저지할 수 있다.
국지경계부대
70
경계분견대는 ( ), 진지간격 엄호, 예상침투로 통제, 장애물 감시 등의 임무를 수행하은 국지경계부대이다.
특정지역 통제
71
전투지역전단에서는 전투력 발휘가 용이한 지점에 ( )를 구축하고, 철조망이나 크레모아, 원격운용통제탄, 조명지뢰 등을 운용하여 병력•화력•장애물이 통합되도록 운용한다.
전투진지
72
( )는 적의 공격을 지연시키고 시간을 획득하기 위해 전투력을 아군 후방지역으로 이끌어나가는 방어작전의 형태이다.
지연방어
73
방자가 전장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공자보다 선제적인 행동을 취하기 위해 조기애 공자의 ( )를 파악해야한다.
기도
74
방자는 작전초기에 주도권이 없어 적의 기도를 평가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종심깊게 ( )을 운용하여 전 종심에서 지속적인 전투를 실시해야 한다.
전투력
75
방자는 공자로부터 주도권을 탈취하기 위해서 공자보다 먼저 주도적으로 행동하여 전투력을 ( )으로 운용함으로써 공자가 방자의 의지대로 끌려오도록 해야한다.
공세적
76
( )은 적의 역점과 과오를 이용하여 적의 전투력을 약화 또는 격멸시킴으로써 방어작전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실시하는 제한된 공격작전으로 역습, 역공격, 파쇄공격, 소부대 공세행동이 있다.
방어작전 시 공세행동
77
( )은 적의 약점니 노출되었을 경우 전체작전에 지장을 주지 않을 정도의 소부대를 진지 전방 또는 측방으로 기동시켜 적을 기습 및 교란하는 소부대공세행동이다.
소부대공격
78
( )는 사전에 계획된 지역이나 일정지역에 소수인원을 잔류 및 은거시켜 중요지역의 확보 및 통제, 적에 관한 첩보 및 표적획득, 화력유도, 타격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소부대공세행동부대이다.
적진잔류부대
79
( )는 소규모로 편성된 적 전차 파괴조로서 적 전차 예상접근로 상 적 전차 공격이 유리한 곳에 병력과 경대전차화기 매복시켜 접근하는 적 전차를 파괴하기 위해 운용하눈 소부대공세행동이다.
대전차공격조
80
( )는 첩보를 수집하거나 파괴,교란,작전소탕, 혹은 경계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운용되는 소부대공세행동부대이다.
정찰대
81
( )은 적을 우군이 의도하는 지역으로 유도하는 전술과업이다.
유인
82
( )은 적과 접촉하고 있는 부대가 일정한 공간을 이용하여 적에게 최대한의 피해를 강요하고, 적의 공격속도를 늦어지게 함으로써 시간을 획득하기 위해 실시하는 군사활동이다.
지연
83
( )는 일련의 선과 폭을 유지하여 부대를 배치하는 방어배치형태이다.
선형방어
84
공방동시통합작전의 작전수행 중 적 약점에 ( ) 전투력 운용은 기습적이고 적극적인 공세행동을 통해 적 행동의 자유를 박탈하고 적 지휘관을 혼란에 빠뜨려서 주도권을 장악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세적
85
( )는 적의 인원이나 물자가 특정작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만드는 전술임무과업이다.
무력화
86
( )이란 전술제대가 작전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공통적으로 수행하는 제반 작전이다.
전투보장작전
87
( )는 적의 위협으로부터 부대의 안전 및 행동의 자유를 유지하고 전투력을 보존하는 것이다.
경계
88
( )은 침투하거나 도발을 기도하는 적 또는 잠재적 위협을 경계작전 가용요소로 사전에 탐지 추척 식별하여 경계현장에서 차단 또는 격멸하는 것이다.
경계작전
89
( )는 교전을 통하여 시간을 획득하고 적에 관한 첩보를 제공하며, 주력부대에 관한 적의 지상관측 및 직접사격을 방지하여 주력부대를 보호하는 경계작전 과업이다.
경비
90
( )는 경계작전 시 전투를 통해 주력부대 또는 본대를 보호하고 주력부대 또는 본대의 작전에 기여하는 경계작전 과업이다.
엄호
91
( )이란 육안이나 기타 탐지방법으로 적 또는 특정지역의 기상 및 지형 등 특정 대상에 관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수행하는 작전활동이다.
정찰
92
( )이란 특정통로와 아군이 그 통로를 이용할때 적으로부터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지형에 대한 상세한 첩보를 회득하기 위해 수행하는 정찰이다.
통로정찰
93
경계작전은 모든 부대가 시간과 장소, 부댜의 규모 및 성격에 관계없이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 )이다.
전투보장작전
94
경계작전의 과업으로는 차장, 경비, 엄호, ( ), 국지경계가 있다.
지역경계
95
부대이동은 ( )과 장비를 적절한 시간에 목적지에 도착시켜 작전을 준비할 수 있는 여건을 보장하기 위해 실시한다.
병력
96
부대이동 제대는 선발대, 경계작전부대, ( ), 후발대 등으로 편성한다.
본대
97
3지대방호는 주둔지 및 중요시설을 적의 감시,관측,침투 및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핵심시설 외각에서부터 제 1지대 경계지대, 제 2지대 주방어 지대, 제 3지대 ( )로 구분하여 경계하는 개념을 의미한다.
핵심방어지대
98
( )은 현재 진행 중인 작전에서 차후 작전으로 전환하기 위하여 한 부대가 다른 부대를 통과하는 작전활동이다.
초월작전
99
정찰 시기와 목적에 따라 ( )과 확인정찰로 구분하여 시행할 수 있다.
선도정찰
100
적 ( ) 마비를 위항 노력 집중은 비선형동시통합작전의 작전수행중점 중 하나이다.
중심